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대중공업그룹이 이달 예정된 상반기 임원인사에서 임원 20%를 감축하며 조직 슬림화에 나선다. 수주부진과 안전사고가 잇따르자 조직을 재정비해 위기를 돌파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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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은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재무분석차트영역 등 계열사의 임원 20% 이상을 사퇴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그룹의 전체 임원 수는 기존 260여명에서 50명가량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르면 이달 말 이 같은 인사 조치가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 업계 한 고위관계자는 현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면밀하게 검토하면서 우선적으로 전체 임원 수를 줄일 필요성이 제기됐다면서 어려움에 처해 있는 회사에 변화를 주고 체질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회복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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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의 한 관계자는 통상적인 경영활동의 하나로 반기마다 조직 효율성을 검토하는 것이라며 해 상반기 인사 숫자를 정해놓고 진행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현대중공업그룹이 이 같은 초강도 인사 조치를 예고한 것은 극심한 수주 가뭄으로 조선 업계가 전반적인 침체에 빠져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최근 카타르발(發) 액화천연가스(LNG)선 대규모 수주가 있었지만 코로나19로 촉발된 조선 업계의 피해를 모두 상쇄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실제 수주계약까지 1년 이상이 걸리는데다 오는 2027년까지 장기로 발주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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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정보제공업체인 클락슨에 따르면 올해 새로운 선박에 대한 투자는 지난해 대비 60% 줄어든 100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올 1/4분기 세계 누계 선박 발주량은 233만CGT(환산톤)으로 지난해 1/4분기(810만CGT)보다 71.3% 쪼그라들었다. 코로나19로 글로벌 수요와 물동량이 추락하고 선박 발주 심리에 큰 영향을 끼치는 유가가 급락한 탓이다. 조선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부 선주들이 앞서 주문된 선박의 대금과 납기일을 늦춰달라고 요청하는 상황이라며 언제든 상황이 다시 악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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