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국내외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가운데 오랜만에 국내 대형 수주소식이 들어왔습니다. 국내 조선 빅3 조선사인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에 카타르 국영석유사와 약 23조원 규모의 LNG 운반선 계약을 맺었습니다.
카타르 국영석유사인 카타르페트롤리엄(QP)은 1일 한국의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과 LNG선 관련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고, QP가 2027년까지 이들 조선 3사로부터 LNG선 건조 공간 상당 부분을 확보하는 내용입니다. 규모는 700억 리얄(약 23조 60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으며, QP 및 각 업체는 업체별 할당된 수주량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LNG선 프로젝트와 같은 대규모 사업에선 정식 발주 전에 보통 선박 건조를 위해 공간을 확보하는 계약을 먼저 맺는대요. QP 측은 "LNG선 수주 역사상 최대 규모"라며 "2027년까지 LNG선 100척 이상이 필요하다, 현재까지 세계 LNG선 건조 가능 대수의 약 60%를 확보한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정식 수주 전 단계라 계약 조건, 선박 대수 등은 향후 달라질 수 있으며, 대규모 사업에서 한국 조선산업이 이룬 쾌거"라고 평가했습니다.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는 LNG 연간 생산량을 기존 7700만 t에서 2027년까지 1억2600만t으로 확대하기로 하고 증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LNG 생산량이 늘어나면 이를 운반할 대규모 운반선도 필요한데 그 연장선상에서 이번 대형 수주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1일 이날 화상으로 열린 협약식에서는 사드 알 카아비 카타르 에너지장관 겸 QP 대표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사장,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19로 여러 가지로 힘든 요즘 이런 대형 수주 소식은 우리나라 경제에 너무나 반가운 소식입니다. 이러한 대형 수주를 따냄으로써 한국 조선산업의 경쟁력 특히 LNG 건조 능력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이고 또 나아가 침체된 일자리 창출도 함께 이뤄지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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