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백과

소아비만, 스마트폰 중독과 연관있는 성조숙증

만년홍사원 2020. 9. 19. 09:26


성조숙증이란? 여자 아이의 경우 만8세 이전, 남자 아이의 경우 만9세 이전에 사춘기에 해당하는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원인에는 유전, 음식 섭취, 스트레스 등 여러 요인들이 있으며 과체중 즉 소아비만 역시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특히 체지방이 과도할수록 렙틴 호르몬(렙틴 호르몬 : 지방세포가 합성되어 분비되는 단백질 호르몬으로 식욕을 억제하는 대표적인 호르몬)에 의해 성호르몬 분비가 자극되며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날 수 있다.


최근 코로나 여파로 온라인 수업으로의 전환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서만 생활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하루종일 앉거나 누워서 생활하면서 소모하는 칼로리는 적은데 비해 과자, 과일, 빵, 탄산 음료 등의 간식 섭취로 칼로리가 늘어 체지방이 축적되고 과체중, 소아비만으로 진단받는 아이들이 많다.

또한 집콕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TV,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 또한 성조숙증의 위험 요소이다.


2019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진행한 스마트폰 과잉 의존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체 연령 중 유아동의 스마트폰 과의존이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으며 청소년기에 과의존 위험군이 가장 많았다. 과다한 TV시청과 스마트폰 사용은 신체 활동량을 줄여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 게임을 하거나 동영상(유튜브)를 보느라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아이들이 많은데, 수면 중 가장 왕성하게 분비되는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 키 성장에 악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이용함으로써 얻는 무분별한 정보와 자극적인 영상, 음향에 노출되어 내분비호르몬의 교란을 일으킬 수 있고, 여러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몸 속 멜라토닌 분비를 줄여 성조숙증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 녹색채소와 견과류, 통곡물 포함한 건강식단 섭취

성조숙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단 조절과 운동이 필수적이다.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무조건적인 칼로리 제한보다는 적정 칼로리를 섭취하면서 음식의 종류를 조절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과도한 탄수화물, 당류, 염분 섭취 대신 단백질과 적절한 지방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성조숙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음식에는 양파, 당근, 토마토, 고무마, 강황(카레) 등이 있는데 한 가지 음식만 고집하는 것 보다는 아이의 식단에 녹색 채소, 견과류, 과일 밀 통곡물을 포함해 가능한 다양한 천연 식물성 식품을 많이 포함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 운동, 실내 놀이로 신체 활동량 늘리고 가족의 관심 필요


집에서 누워있거나 앉아만 있는 아이들에게는 '움직임'이 필요하다. 하루 1번이라도 방역수칙을 잘 지킬 수 있는 집 근처 공원이나 놀이터에서 30분 이상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자. 운동은 줄넘기, 계단 걷기, 수영, 배드민턴 등 유산소 운동이 좋고, 아이가 비만상태라면 체중 부하가 적게 드는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특히나 보호자들이 아이와 함께 산책을 하거나 놀이를 함으로써 아이의 건강한 신체활동을 유도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아이의 성조숙증과 성장은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가족 전체의 관심과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다. 균형 잡힌 식단, 적절한 운동, 스트레스 관리가 필수적이며 적절한 시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 또한 예방의 지름길이란 사실을 잊지 말자!